• < 검색된 종목이 한개도 없습니다. 위의 검색창에 증권 종목명을 검색하세요 >
제목 [주간시황분석] 탄핵이 호재인 대한민국
작성자 레벨국가대표 작성일 2016.12.12 18:16 좋아요 + 1 조회 1598

대한민국 국민 80% 이상이 찬성했던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되었다.


탄핵 표결 전부터 시장은 가결 가능성을 기대하며 강세를 보였고
가결 후 오늘도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우리 주식시장에서는 대통령 탄핵이 호재였던 것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이미 탄핵이라는 악재를 충분히 선반영해 과도하게 눌려있었던 시장이니
여기서 탄핵이 가결되면 더 이상 추가 하락할 이유가 없는 것이고
악재, 불확실성 해소는 곧 호재라는 주식시장의 생리를 또 한 번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물론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남아있으나 거기서 의외의 결과가 나올 가능성은 매우 희박해 보인다.

막상 탄핵이 현실화되면 나라가 망하는게 아니라
새로운 대통령을 선출해 희망찬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되는데
주식시장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희망과 기대감이다.


이미 본 시황분석을 통해 탄핵안이 가결되면 그동안 과도하게 소외받았던 중소형주 위주로
반등 흐름이 나타날 것을 예상했었는데 그것이 적중했다.





일단 바닥은 나왔다.


그리고 이번주에는 또 다른 불확실성을, 아니 불확실성 해소를 앞두고 있다.
이쯤되면 지나가던 학생도 알고 있는 미국의 금리인상 이슈다.

결과는 끝까지 지켜봐야 하겠지만 이번 FOMC에서는 작년 12월 이후 1년 만에
다시 한 번 금리인상이 단행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금리인상은 전혀 악재가 아니라고 여러차례 설명했으나
우리나라에는 일부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악재라고 우겨도 상관 없다.
막상 금리인상이 단행되면 불확실성 해소, 즉 호재로 시장은 받아들일 것이다.

한 발 더 앞서나가 이미 시장은 금리인상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을 기대하며 먼저 움직이는 분위기다.


12월 들어 이탈리아 개헌 투표 불확실성, 우리나라 대통령의 탄핵 표결 불확실성이 지나갔고
이번주 미국의 금리인상 불확실성까지 지나가면 이제 우리를 가로막는 장애물은 거의 사라진다.


지난주 분석에서 선언한대로 이런 불확실성이 지나갈 때마다 공격적인 매수를 해야 한다.

이미 두 개가 지나갔으니 매수 포지션을 어느 정도 구축했어야 하고
이번주 후반까지 더욱 매수에 박차를 가해 내년 초까지 큰 그림을 그리길 바란다.

진바닥은 만들어졌고 앞으로 연초 효과에 의한 탄력적인 상승장이 펼쳐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뉴스는 덤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