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색된 종목이 한개도 없습니다. 위의 검색창에 증권 종목명을 검색하세요 >
제목 [이슈분석] 미국대선 - 1편
작성자 레벨셜록 작성일 2016.09.05 17:42 좋아요 + 1 조회 1709


안녕하세요. 셜록입니다. 이슈분석이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저번 이슈분석은 한 주 쉬었는데요, 부각될 만한 이슈가 무엇이 있을까 고민끝에 다음과 같은 주제를 선택하였습니다.



[미국대선]  사실 벌써 분석해야 했던 주제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더 중요했던 이슈가 있었기에 뒤로 미뤄 놨던 주제였습니다.


사실 미국의 대통령이 누가 되던 미국에 유리한 정책을 펼칠 뿐, 우리나라에 주식 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와 미국의 주식시장은 De-coupling(디커플링) 된지 오래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세계 최강대국이고 우리나라 경제와 안보가 미국에 많은 의존을 하는 만큼 차기 대통령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우선 첫번째 주제는 누가 대통령이 되어도 영향을 받는 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알 수 없는 세계로 들어가보겠습니다.




1. 보호무역


보호무역, 미국 대선 최대이슈로…"트럼프 돌풍 원동력"

(출처 :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3/13/0200000000AKR20160313016100009.HTML)



09년 금융위기 이후 저유가, PIGS 위기, 그렉시트, 브라질 경제불안, 중국 경제 연착륙, 브렉시트 등의 저성장 기조가 세계 경제의 표준 '뉴 노멀'이 되면서 초강대국 미국도 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양극화는 더욱더 심화되었으며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해 전통적으로 일자리를 많이 창출했던 제조업의 일자리 창출 능력이 많이 악화되었습니다.

그 결과 저학력 저속득층을 위주로 보호무역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하였습니다. 트럼프, 샌더스는 이를 바탕으로 강력하게 성장하였습니다.

악영향을 받은 것은 힐러리 클린턴 후보였는데요, 자신이 국무장관 시절 추진했던 한미 FTA에 대해, 별 소득이 없었다고 말하며 재협상을 추진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습니다.

트럼프는 오바마 행정부가 추진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졍(TPP)을 폐지하는 것을 아예 공약으로 삼았습니다.


이런 상황은 자유무역주의를 기반으로 한 수출중심경제체제인 우리나라에 좋은 현상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이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을까요?



#자동차

현대차/기아차/쌍용차


현대차



현대자동차에게 미국시장은 중국시장만큼이나 중요한 곳입니다. 하지만 보호무역으로 인한 자국내 제조업 보호 성향이 강해진다면 제조업의 대표주자 국내 자동차 업계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쌍용차는 2018년 미국 진출을 선언했는데, 자칫하면 악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 의존도가 높은 국내 자동차 부품주들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그 수는 헤아릴 수가 없습니다)



#철강

POSCO/포스코강판/현대제철/동부제철

POSCO



미국은 국내 철강업계가 산업용 전기세 혜택을 받고 있는 것이 불공정무역에 해당된다며 반덤핑 관세를 확정했습니다. 앞으로 철강 산업 견제가 더 심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자동차, 철강 등 미국 북부 러스트 벨트 지역의 제조업체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신흥국들의 제조업에 대한 견제는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주주들 및 회사의 경영진들의 현명한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헬스케어

한미약품, 셀트리온, 바이넥스, 명문제약, 슈넬생명과학, 셀루메드, 제일약품, 파미셀, 코오롱생명과학 등

한미약품



오마바  정부의 중점사업은 '오바마케어'라고 불리는 메디케어 정책이었습니다. 이 정책을 바탕으로 미국 및 국내의 바이오,제약 산업이 많은 투자를 받으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이기 때문에 트럼프는 이를 노골적으로 반대하고 있고, 힐러리 정부도 차기 정부에서 이를 지속적으로 끌고 가는 것을 주저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분야가 미래의 먹거리 산업은 확실하지만, 앞으로 몇년동안 흔들릴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렇다면 특허와 기술력, 글로벌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대형 업계만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산

스페코,빅텍,한화테크윈,풍산,아이쓰리시스템 등

한화테크윈



트럼프는 주한미군 철수를, 힐러리는 자신의 정책인 '아시아 피봇'정책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한국의 전략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주한미군 유지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방산업계가 이슈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트럼프가 당선된다고 해도, 주한미군 철수가 반드시 이뤄지는 것이 아닌 만큼 방산업계의 주가는 크게 요동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미국대선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비호감 끼리의 대결이라 누가 당선될 지 모르는 한치 앞의 승부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과연 미국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다음편에서는 공화당 대선주자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영향을 받는 종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경제가 미국에 의존하는 비중이 많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나라에 비하면 월등히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주포는 이를 빌미로 언제든지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에, 관련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기업의 규모와 재무적 건강함도 체크하셔야 하며 과거 이력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정책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귀찮더라도 그것이 개미가 아니라 성투가로서 반드시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 편에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 정보를 열람하시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