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색된 종목이 한개도 없습니다. 위의 검색창에 증권 종목명을 검색하세요 >
제목 [이슈분석] 김무성 테마주
작성자 레벨주담 작성일 2016.08.08 16:42 좋아요 + 3 조회 1523


안녕하세요. 셜록입니다. 저번에는 쉬어가는 타임으로 [이슈분석] 라니냐(기후변화)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오늘은 다시 돌아와서 대선주자 '김무성'과 관련된 테마주를 다루고자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김무성. 그는 지역은 부산을 기반으로 하고 대학교는 한양대 출신입니다. 정치의 시작은 민주화 운동 시절 YS 계열의 막내 정치인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6선(!)의 어마어마한 정치이력을 가지고 있으며 불과 얼마전까지 새누리당 당대표를 역임하였습니다.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키워드도 많습니다. 주식과 관련된 키워드를 분석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와 관련된 키워드를 요약하면 이 정도입니다. 부산에서만 6선의원인데 지역과 관련된 것은 없군요. 다른 대선후보와 비교하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임팩트가 큰 것이 있네요. 그렇다면 그와 관련된 종목을 대분류로 나눠 보겠습니다.


준수한 수준의 테마주 숫자입니다. 비고의 내용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글에서 중복되는 것만 선정해서 기입하였습니다. (황금색 셀은 김무성 대장주로 분류되어 언론에 자주 거론되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2가지 기준을 가지고 분류해보겠습니다.
1. 시총 1000억
2. 김영삼 전 대통령 영결식(7.25) 전후 시점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결식을 기준으로 삼은 이유는 당시 김무성 대표가 자신을 'YS의 정치적 후계자'라고 이야기하였고 이것이 매스컴을 강하게 탔기 때문입니다.

4.13 총선 전까지 새누리당의 과반언급까지 나올 정도로 승리가 강력한 기조였기 때문에 김무성 후보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꽤 많은 종목들이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류로는 충분치 않다는 것이 이전의 테마주 분석에 의해서 밝혀졌기 때문에 다른 분석방법을 시도하겠습니다.


사실 핑계로 잡기 쉬운 것이 학연입니다. 정치와 관련된 테마주는 그 수가 적기 때문에 확률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학연은 다릅니다. 혈연은 확실한 가까운 혈육이 아니라면 그 연관성이 적군요. 해성산업이 김무성 전 대표의 아버지와 연관이 있다고 해서 테마주로 엮였지만 오르지 않은 것을 보면, 테마주에도 확실성과 불확실성 이라는 요소가 작용합니다.

그렇다면 결과를 기준으로 한번 분류해 보겠습니다. 기준은 가격 증가 폭입니다. 영결식을 기준으로 그 시기의 최대 거래량 날짜의 최고가에서 그 전날의 종가를 뺀 값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김무성 테마주의 1등주, 2등주, 3등주가 구분이 가시나요? 
1등주 : 10%이상 급등
2등주 : 5~10% 이상 급등
3등주 : 5% 미만 급등 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이 10% 이상 급등하였습니다. 전방이나 유유제약도 말이 2등주지, 혈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습니다.

김무성 테마주는 후보의 확실한 성격만큼이나 시원시원하게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르지 않은 종목에서도 변수는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아티스(101140)입니다.


이 종목은 영결식 시기에는 다른 종목과 다르게 주가가 하락했지만, 그 이전 11월 초에는 김무성 테마주로 갑작스럽게 분류되면서 급등한 종목입니다. 고점에서 물린 사람들은 이 종목이 김무성 테마주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물렸을 겁니다. 그러다 16년 1/14 에 다시 급등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때 이유도 다르지 않습니다. 오르는 이유 중 하나가 회사 대표와 김무성 대표의 동문이 부각되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혈연입니다. 그 중 강력한 혈연이 바로 현정은 회장과의 인연입니다. 대표종목은 현대엘리베이(017800) 입니다.


사실 7080시대도 아니고 기업의 가치가 정치인 한명 때문에 좌지우지 되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를 올리는 것은 주포의 마음이기 때문에 언제나 주의를 기울여야 할 종목이 분명합니다.




현재 김무성 전 대표는, 대권에 대한 열망을 숨기지 않고 대선행보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선 시기가 가까워 질수록 정보를 엮어서 올리는 것은 언제든지 가능한 상황입니다.  그와  관련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기업의 규모와 재무적 건강함도 체크하셔야 하며 과거 이력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정책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귀찮더라도 그것이 개미가 아니라 성투가로서 반드시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주 월요일에 새로 게시될 이슈분석은, 김무성 후보의 친구 '유승민' 후보입니다.



김무성 분석이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 편에도 심도 있게 핵심이 가득한 내용을 선보여 주담 회원님들의 성투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