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색된 종목이 한개도 없습니다. 위의 검색창에 증권 종목명을 검색하세요 >
제목 [이슈분석] 한국 대선 테마주 (안철수편)
작성자 레벨셜록 작성일 2016.07.25 19:25 좋아요 + 3 조회 1549


안녕하세요. 뭣이 중한디! 셜록입니다. 저번에는 [이슈분석] 한국 대선 테마주(문재인편)으로 문재인 테마주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오늘은 예고대로 '안철수'와 관련된 테마주를 다루고자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철수생각


안철수. 역시 모르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하지만 누군지 모르실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한국 최초의 컴퓨터 백신 'V3'를 만든 안철수 연구소의 창립자이자 CEO,  前 서울대 융합기술대학원 교수, 새정치민주연합의 공동 당대표, 현 국민의당의 前 당대표이자 현 노원구 국회의원 입니다. 화려하죠?


그렇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키워드도 굉장히 많습니다. 주식과 관련된 키워드를 분석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와 관련된 키워드를 요약하면 이 정도군요. 보통 기업가가 아니라서 그런지, 많은 수의 연관관계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그와 관련된 종목을 대분류로 나눠 보겠습니다. 



정말이지 엄청난 수 입니다. 반기문보다 훨씬 많군요. 비고의 내용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글에서 중복되는 것만 선정해서 기입하였습니다. (황금색 셀은 안철수 대장주로 분류되어 언론에 자주 거론되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반기문 편에서 했던 2가지 기준을 가지고 분류해보겠습니다.
1. 시총 1000억
2. 4.13 총선 후 급등 여부

4.13 총선에서 국민의당이 원내 구성이 가능한 제3당이 됨에 따라서 안철수 후보의 입지도 다시 탄탄 해졌습니다. 셜록은 이 정보를 가지고 기준을 삼았습니다. 더 확실한 정보는 2012년 대선준비기간 동안의 급등 여부이지만, 시간이 4년이나 흘렀기 때문에 최신의 정보를 가지고 판단하였습니다. 

시총 1000억은 기업의 규모와 건전성을 조금이나마 나타내기 위한 기준입니다. 
총선 후 반응은 사람들이 이 뉴스를 보고 테마주 정보에 대해 얼마나 믿음이 강한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그래서 2가지 기준을 가지고 2 X 2 테이블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가총액 기준은 4.13 총선 시기 종가로 계산하였습니다)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테마주로 간 종목은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엮인 종목도 많습니다. 그래서 문재인 편에서 다룬 방식으로 구분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굳이 구분한다면 비즈니스 테마주의 확률은 높지 않다는 점입니다.
세력이 주가를 끌어올리는 기준을 정확히 판단한다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그렇다면 결과를 기준으로 한번 분류해 보겠습니다. 기준은 가격 증가 폭입니다. 4.13 총선 전날인 4월 12일에 형성된 종가와 4월 14일날 최고가를 뺀 값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철수 테마주의 1등주, 2등주, 3등주가 구분이 가시나요? 
1등주 : 10%이상 급등
2등주 : 5~10% 이상 급등
3등주 : 5% 미만 급등 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정보의 질로서 이를 구분하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급등한 결과로 판단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최근의 '사실'을 가지고 투자의 판단근거로 삼아야 합니다. 

하지만 변수 종목이 있습니다. 그것의 위에서 붉은색 바탕으로 칠한 세 종목입니다. 
콤텍시스템, 세진전자, 태원물산

그 중에 콤텍시스템(031820)의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콤텍시스템은 4.11에 최고점을 찍고 4.13 총선 다음날 4/14에 갭하락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다음날부터 상승과 하락을 하면서 점차적으로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총선 전날 급상승을 한 3종목이 바로 콤텍시스템, 세진전자, 태원물산 입니다. 이 3종목 역시 언론과 여러 사람들이 안철수 테마주로 분류하는 종목입니다. 

정보의 질 측면에서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콤텍시스템 출신 이사가 안랩에 합류했다고 주가가 오른다면, 다음에 소개하는 이 종목은 더더욱 올라야 합니다.


한컴시큐어는 안랩의 창업동기가 CTO로 재직해 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총선후에는 오히려 하락했습니다. 그 4/8의 상승은 다른 이유때문입니다. 과연 이 종목은 세력이 기다리고 있는 종목일까요? 아님 정말 정보의 가치가 떨어져서 내버려두는 종목일까요?


현재 안철수 후보는 당대표에서 사임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국민의당의 창당 주체이자, 강력한 대선주자로 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선 시기가 가까워 질수록 정보를 엮어서 올리는 것은 언제든지 가능한 상황입니다.  그와  관련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기업의 규모와 재무적 건강함도 체크하셔야 하며 과거 이력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정책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귀찮더라도 그것이 개미가 아니라 성투가로서 반드시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주 월요일에 새로 게시될 이슈분석은, 너무 대선주자만 다룬다면 지루해질 수도 있으니  잠깐 쉬어가는 의미에서 다른 주제를 다뤄보겠습니다.  현재 이슈에 맞는 주제를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철수 분석이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 편에도 심도 있게 핵심이 가득한 내용을 선보여 주담 회원님들의 성투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 정보를 열람하시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