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색된 종목이 한개도 없습니다. 위의 검색창에 증권 종목명을 검색하세요 >
제목 [이슈분석] 한국 대선 테마주 (문재인편)
작성자 레벨셜록 작성일 2016.07.18 17:15 좋아요 + 6 조회 1904

안녕하세요. 명탐정의 눈! 셜록입니다. 저번에는 [이슈분석] 한국 대선 테마주(반기문편)으로 반기문 테마주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오늘은 예고대로 '문재인'과 관련된 테마주를 다루고자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Past Loser. Post Winner?



문재인. 역시 모르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하지만 누군지 모르실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제1야당 더불어 민주당의 전 당 대표이자, 참여정부시절 노무현 대통령의 비서실장이었고 2012년 대선 때 現 박근혜 대통령과 대결을 했던 대선주자 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키워드도 굉장히 많습니다. 주식과 관련된 키워드를 분석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와 관련된 키워드를 요약하면 이 정도군요. 반기문 정도는 아니지만 참여정부 요직과 대선주자였던 만큼 다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와 관련된 종목을 대분류로 나눠 보겠습니다. 



비고의 내용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글에서 중복되는 것들만 선정해서 기입하였습니다. 
그리고 반기문 편에서 했던 2가지 기준을 가지고 분류해보겠습니다.

1. 시총 1000억

2. 4.13 총선 후 급등 여부


4.13 총선에서 민주당이 거대 야당이 됨에 따라서 문재인 후보의 입지도 다시 탄탄 해졌습니다. 셜록은 이 정보를 가지고 기준을 삼았습니다. 더 확실한 정보는 2012년 대선준비기간 동안의 급등 여부이지만, 시간이 4년이나 흘렀기 때문에 최신의 정보를 가지고 판단하였습니다. 


시총 1000억은 기업의 규모와 건전성을 조금이나마 나타내기 위한 기준입니다. 

총선 후 반응은 사람들이 이 뉴스를 보고 테마주 정보에 대해 얼마나 믿음이 강한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그래서 2가지 기준을 가지고 2 X 2 테이블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가총액 기준 : 4.13 총선 시기 종가)


저번 반기문 테마주와는 달리 구분이 쉽지 않죠? 

테마주로 분류된 기업은 많지만, 총선 후에 문재인이라는 이름때문에 상승한 종목은 많지 않습니다. 


급등한 이유도 총선 후 다음날에 바로 급등한 것이 아니라, 급등 후에 대선주자 1위라는 기사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올랐습니다. 그래서 보통 4. 15 ~ 4.20 기간을 두고 주식이 상승하였습니다. 


그것은 그가 대선주자로서 언론에 노출된 것이 약 5년이나 됐기 때문에, 이제 대선주자로 급부상한 반기문 사무총장과는 달리, 테마주의 질도 구분이 된 것입니다. 


마치 위기 시절에 진정한 친구와 그냥 친구가 구별되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한마디로 죽은 정보가 많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관점에서 주목할 만한 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 학연, 지연, 민주당 등 대분류로 분류했을 때 오른 종목 수 입니다.


특이한 점은 급등한 종목은 지연과 민주당으로 대분류한 종목들이 올랐다는 점입니다. 물론 학력 재료로 서희건설, 유성티엔에스, 원풍물산 등이 있지만, 생각만큼 학연의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이것은 그의 생애에서 학연보다는 정치적 성향에 의한 인연이 많았다는 점, 그리고 친기업 성향이 새누리당 후보보다 덜 하다는 점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역과 관련된 테마주는 전혀 연관성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4.13 총선 후에 김무성주로 분류되면서 하락하였습니다. 엔케이(085310)를 살펴볼까요?

엔케이

잘 떨어지는군요.



그리고 수많은 회사들이 학연(경남고, 경희대, 덕경회)으로 연관되었지만, 학연 테마주로 분류되어 오른 것은 3개뿐이었습니다. 그래도 23% 확률이 나타났기 때문에, 학력부분은 세력이 언제든지 연관시켜 올리거나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한제강(084010)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한제강


4.13 총선후 하락하였지만 4.20일에 이유없이 상승하였습니다. 마침 문재인 대선주자 1위 기사가 나온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어느 곳에서는 문재인 관련주로 상승했다고 추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정보를 엮어서 올리는 것은 언제나 가능하니, 학력 부분은 놓치지 않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현재 그는 민주당에서는 강력한 대선주자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대선 순위에서 반기문 사무총장에게 밀리고 안철수, 박원순, 김무성 등과 경쟁해야 하는 처지이기 때문에 정책과 관련해서 큰 힘을 가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와 관련된 정책주는 현재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문재인 테마주에 대한 분석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대선주자와 관련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기업의 규모와 재무적 건강함도 체크하셔야 하며 과거 이력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정책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귀찮더라도 그것이 개미가 아니라 성투가로서 반드시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주 월요일에 새로 게시될 이슈분석의 주제는 더불어 국민의당 대표적인 대선주자 '안철수'입니다. 역시 거물급 대선주자 중 한명이죠.


문재인 분석이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 편에도 심도 있게 핵심이 가득한 내용을 선보여 주담 회원님들의 성투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이슈분석] 한국 대선 테마주 (안철수편)을 기대해주세요^^




※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 정보를 열람하시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