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색된 종목이 한개도 없습니다. 위의 검색창에 증권 종목명을 검색하세요 >
제목 [이슈분석] 한국 대선 테마주 (반기문편) feat. 허와 실
작성자 레벨셜록 작성일 2016.07.11 17:44 좋아요 + 6 조회 2272


안녕하세요. 셜록입니다. 저번 [이슈분석]한국 대선 테마주(프롤로그)에서 인물별 대선 테마주를 분석한다고 말씀 드렸죠.

오늘은 예고대로 '반기문' 관련된 테마주들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Van' Ki moon


반기문은 다 아실 것이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누군지 모르실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대한민국 최초 UN 사무총장으로 연임에 성공한 세계적인 인물입니다. 아마 대한민국에서 다시 사무총장을 배출하기는 앞으로 힘들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키워드도 굉장히 많습니다. 주식과 관련된 키워드를 분석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와 관련된 키워드를 요약해도 이 정도 입니다. 그가 서울대 출신 외교관에서 UN사무총장이 되기까지 어마어마 한 과정과 인맥을 쌓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렇다면 관련된 종목을 대분류로 나눠 보여드리겠습니다.


어떻습니까? 이유가 다양하죠? 비고의 내용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글에서 중복되는 것들만 선정해서 기입하였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정치인과 조금만이라도 관련 있으면 정치테마주로 분류하여 투기성 투자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런 이유라고 해서 무조건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실적이 부진한 회사를 정치인과 엮어서 단기간에 주가를 끌어올리고 빠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셜록은 2가지 기준을 놓고 반기문 테마주를 분석하였습니다.
1. 시총 1000억
2. 5/13 방한 뉴스 후 급등 여부

시총 1000억은 기업의 규모와 건전성을 조금이나마 나타내기 위한 기준입니다.
방한 뉴스는 사람들이 이 뉴스를 보고 테마주 정보에 대해 얼마나 믿음이 강한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그래서 2가지 기준을 가지고 2 X 2 테이블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뭔가 구분이 가시나요?


주목할 만한 점을 볼까요? 시총 1000억이 안되는 기업들 대부분이 방한 뉴스 후에 급등하였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시총 1000억 미만의 기업들은 대부분 주가가 쌉니다. 그래서 소액투자자들도 투자하기가 쉽습니다.


바로 이점이 세력들에게 좋은 정보입니다. 어느 정도의 정보만 제공하고, 정보에 맞춰 주가를 조금씩 끌어올린다면 그 다음이 알아서 개미들이 주가를 끌어 올린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서원(021050)를 살펴볼까요?



5/11 반기문 방한 뉴스가 슬쩍 나오면서 상승을 시작하더니 5/13 공식뉴스가 나오면서 조금씩 상승하였고 그 다음주부터 엄청난 상승세를 기록하였습니다. 5/17일 서원 주식의 거래량은 2천1백만주였습니다. 그리고 5.18일 엄청난 갭상승과 함께 하락을 시작하였죠.


화살표 대로 엄청난 하락이죠. 하버드 인맥이라는 매력적인 정보에 홀린 개미들은 아마 이날 사고 큰 손해를 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여전히 그 피해는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정보는 일회성 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반기문 대장 테마주라 불리는 보성파워텍(006910)의 2015년 1월 초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때 당시 새누리당 김무성 전 당대표가 새누리당의 대선주자로 반기문 사무총장을 영입할 수 있다는 뉴스를 던졌죠. 그래서 이때 보성파워텍의 상황은 이렇습니다.



엄청난 거래량과 가격 상승이 보이시나요? 이 때 당시 하루 최고 주식 거래량은 3천9백만 주였습니다. 현재 보성파워텍의 발행주식수가 3천 7백만주인것을 생각한다면 엄청난 거래량이죠.

이렇게 정보는 세력에 의해 언제든지 재탕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급등 안한 종목들은 안 오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재영솔루텍은 반기문 사무총장이 방한 후 5/26에 통일 관련 연설을 했을 때 오른 종목입니다. 그 때 이유는 위에 나와있죠. '개성공단 관련주'

참고로 개성 공단 관련 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성공단

@재영솔루텍, 신원, 태광산업, 한국단자, 로만손, 자화전자, 제룡전기, 인디에프, 좋은사람들

재영솔루텍




그래서 팜스토리나 이지바이오등 시총 1000억 이상의 회사도 언제든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반기문 사무총장이 방한해서 '농업과 축산업을 살리기 위한 최선의 방안을 지원하겠다. 기후변화 시대에 우리 농업을 살려야 한다!'라고 언급하면 어떻게 될까요? 정말 어떻게 될까요??



이렇게 테마주도 공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선주자와 관련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기업의 규모와 재무적 건강함도 체크하셔야 하며 과거 이력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정책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귀찮더라도 그것이 개미가 아니라 성투가로서 반드시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주 월요일에 새로 게시될 이슈분석의 주제는 더불어 민주당의 대표적인 대선주자 '문재인'입니다. 역시 거물급 대선주자 중 한명이죠.




반기문 분석이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 편에도 심도있게 핵심이 가득한 내용을 선보여 주담 회원님들의 성투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이슈분석] 한국 대선 테마주 (문재인편)을 기대해주세요^^


※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 정보를 열람하시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