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색된 종목이 한개도 없습니다. 위의 검색창에 증권 종목명을 검색하세요 >
제목 [직장인투자교육] [6강] 좋은 종목 고르기
작성자 레벨국가대표 작성일 2016.01.28 18:17 좋아요 + 17 조회 3906

안녕하십니까! 국가대표입니다.

벌써 1월이 지나가네요.

지난번 강의 기억나시죠?
그동안 좋은 종목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 위해 많이 노력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여전히 무슨 내용인지도 잘 모르는 종목을 매매하거나
좋은 종목을 비싸게 사려고 또는 싸게 팔려고 하셨나요.



자, 오늘부터는 좋은 종목과 싼 종목을 선정하기 위한 기본적인 교육을 하려 합니다.


기본적 분석에 대해 충분히 공부하셨던 분들은 조금 쉬운 내용일수도 있지만
초보자나 공부를 어설프게 했던 분들은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먼저.. 제가 생각하는 좋은 종목이란 지금보다 앞으로 실적이 더 증가하거나 증가할 가능성이 높은 주식입니다.







예를들면 오뚜기, 메디톡스처럼 이렇게 실적이 거의 매년 증가하는 기업들이죠.
(현재 이 종목들은 좋은 종목이지만 싼 종목은 아님)

또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모두 증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발성으로 순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경우은 주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음)

우리 직장인분들이 오뚜기, 메디톡스처럼 성장할 주식을 과거에 투자했다면 지금 상당한 수익을 내고 계시겠죠.
또 우리가 앞으로 발굴할 종목도 나중에 이렇게 될 가능성이 높은 주식이어야 합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메디톡스는 지난 2014년 엄청난 성장폭이 눈에 띄고
오뚜기는 크지는 않지만 꾸준한 성장에 이어 2015~2016년 높은 성장률을 시장에서 기대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성장이 없거나 성장 기대감이 꺾인 종목은 끝입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종목을 발굴할 때 위의 내용 정도는 당연히 생각하실텐데
막상 실전에선 이런저런 이유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들면 실제로 실적이 좋아질 가능성이 별로 높지 않은 종목인데
열심히 분석하다보니 혼자만의 착각에 빠져서 그 종목을 지나치게 좋게 보는 경우가 있겠죠.

우리가 아무리 분석을 열심히 한다 하더라도 틀릴 수는 있습니다.

그러니까 분석이 틀릴 확률을 최대한 낮추는 검증 작업이 중요하겠네요.
그 잘못될 확률을 낮추기 위한 방법을 오늘 몇 개만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종목을 선택할 때 고민해 볼 부분!


첫째. 현재 실적이 안좋은 기업인데 앞으로 좋아진다 예상하는건 확률이 낮음

-> 되도록 지금까지 실적이 좋았거나, 최근 실적호전이 확인된 기업 중에서 앞으로 더 좋아질 기업을 찾아라.
별로 안 좋았는데 내가 매수하면 바로 좋아질 가능성에 투자하는 것은 무모하다.
특히 현재 적자인 기업인데 이제부터 좋아질 것이다 라고 예측하는건 매우 확률 낮으면서 손실위험이 크다.



둘째. 실적이 계속 양호하지만 매년 제자리 걸음을 하는 성장률(%)이 없는 기업은 매력이 낮음

-> 질문) 매년 100억 내외 정도 순이익 나는 기업인데 왜 주가가 안 오르는지 모르겠어요
답변) 성장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시장은 현재 실적도 양호하면서 미래 성장성도 높은 주식을 좋아합니다.



셋째. 실적도, 성장성도 좋은 기업인데 최근 주가가 충분히 많이 올라온 구간에 매수하는건 매력이 낮음

-> 아무리 좋은 기업도 정말 특수한 케이스를 제외하면 주가가 계속 오르기 힘들다.
회사의 성장 속도보다 주가가 너무 빠르고 높게 오른 경우
일정기간 조정을 받으면서 성장속도와 주가의 상승속도를 맞추게 된다.

예를들어 메디톡스를 지난 2015년 6월에 매수한 경우 반년 이상 손실이 발생했다.
종목은 좋은 종목이 맞지만..



물론 이미 많이 올라온 종목이라 하더라도 조금 더 상승할 순 있다.
그러나 그런 예외를 두다보면 결국 실패할 확률을 높이게 된다.

질문) 지금 이 종목이 충분히 많이 올라온건지, 덜 올라온건지 잘 모르겠어요.
답변) 간단합니다. 판단이 애매할 때에는 그냥 매수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넷째. 내가 좋게 분석한 이 기업을 다른 시장 참여자(특히 기관, 외국인)도 함께 공감해야만 좋은 종목

-> 기관, 외국인, 큰 손들이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 좋은 주식은 언젠가는 성공하겠지만 시간이 오래 소요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시장상황에서 주목할만한 이슈를 갖고 있는 종목이나 관심을 받고 있는 섹터 위주로 발굴하자.



일단 이 정도가 생각나네요.

처음에는 좋다고 생각했던 종목인데 이렇게 더 고민해 보는 과정에서 조금씩 확신이 떨어지는 종목도 있을 겁니다.
그럼 그 종목은 매수하지 않으면 되겠죠.

그런데 이렇게까지 검증해도 정말 좋다라는 확신이 생기는 종목은 자신있게 매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싼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7